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9 - 11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수학적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구체적 전략의 하나로서 열린 발문의 유형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 열린 발문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4학년 2학기 ‘7. 꺾은선 그래프'의 교과서 발문 분석을 토대로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열린 발문을 적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그것을 수업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교사의 발문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대상을 성취수준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누어 열린 발문이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6가지 열린 발문의 유형이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열린 발문이 모든 수준의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창의력을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독창성, 민감성 부분에서는 하위권과 중상위권 사이에 질적인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열린 발문은 교사의 수업 방법이나 추가 발문의 질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달라졌다. 이에 교사들에게 수학적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열린 발문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고,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세심한 발문 전략이 필요하며, 학생들의 수학적 토론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