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3 - 2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연극의 여러 유형 중 하나인 D.I.E.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여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와 학급분위기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I초등학교 6학년 두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D.I.E.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장애이해교육을 5주에 걸쳐 총 10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급분위기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더 많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장애와 관련된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어 효과가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