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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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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7 - 1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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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에 따른 현행 사회교과서는 학습자의 흥미와 이해를 감안하지 못하는 설명형 교과서, 내용의 연계성이 부족한 교과서, 내용제시방식의 모순을 노출한 교과서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2009 개정에 의한 새로운 사회교과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창의․인성교육이라는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학년군의 도입에 요구되는 적절한 수준의 교과서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과서 개발의 지침이 되는 2009 개정 사회과교육과정은 단원 간 성취기준의 내용 중복과 단원 증가에 따른 수업시수 확보의 어려움, 학년군별 내용 배열의 원칙 부재와 영역별 내용의 연계성 부족, 모호한 성취기준을 둘러싼 해석의 논쟁과 일관되지 못한 내용의 두께 등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교과서 개발의 대안으로 내용의 모호성과 중복을 고려한 집필진의 소통과 합의, 내용의 연계성 부족을 고려한 내러티브적 구조, 각 내용영역의 연계성을 고려한 학년군별 균형적 배치, 단원 증가에 따른 학교현장의 수업차시 감축안 마련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수시 부분 개정 체제의 교육과정에 대비한 수준 높은 사회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사회과 내용선정 연구는 물론 학년별 내용 구성의 범위와 계열 연구, 학습자의 발달을 고려한 현장 적합성 연구 등이 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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