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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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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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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초등교사가 학생의 삶과 발달성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기반으로 교과교육과정을 통합 재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가교육과정 재구성의 근거는 공교육 행위가 본질적으로 학생 각자의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당위성에 기초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심리적, 도덕적으로 최고의 성장기이다. 따라서 초등학생은 학년에 따른 발달성의 차이가 클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가진 기질, 능력, 성격, 관심, 선행지식, 환경 역시 저마다 차이가 크다. 이러한 학년 발달성과 학생 개별성을 온전히 탐구하고 그 이해에 기초해 교육활동을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주체는 교사이다. 이것이 교육과정 재구성의 문제에 있어서 교사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근거가 된다.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차원들이 존재하지만, 이 논문은 현재 공교육에서 주요 관심사로 주목받고 있는 교과 간 통합 재구성을 주로 다루고 있다. 필자는, 먼저, 국가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의 전문성의 관계적 의미를 밝히고, 다음으로, 초등학생의 발달성에 대한 이해와 국가교육과정 분석을 바탕으로 통합 교과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이 연구는 초등교사, 초등교사교육자, 질적연구자, 도덕과교육자들이 교과교육과정을 통합 재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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