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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9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7 - 3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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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복음은 철저히 종말론적이었지만, 현대신학은 계몽주의이후에 종말론을 신학의 부록으로 취급하여 왔다. 그러나 몰트만에 의하여 종말론은 회복되면서 신학적으로 현세와 내세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다. 몰트만의 종말론 중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주제는 만유구원론’이다. 만유구원론은 최후의 심판이후에 영원한 천국와 영원한 지옥이 존재한다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고백을 거부하면서,지옥의 영원성을 부정한다. 만유구원론에 따르면, 하나님은 만물의회복을 원하시며,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들이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에 대하여 한국 신학자 중에서 김영한과 김도훈은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김명용은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본 논문은 김명용의 관점을 확대 해석함으로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찾아보려고 한다. 본논문은 우선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이 출현하기 이전에 만유구원의 역사를 간단하게 살펴본다. 김명용이 지적하듯이, 몰트만의 종말론과만유구원론은 바르트의 종말론과 만유화해론의 발전적 해석이고 완성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바르트의 만유화해론을 고찰한 후에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을 살펴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두 가지로 제시하여 보려고 한다. 첫째로, 종교신학의 올바른 방향은 배타주의가지니고 있는 기독교의 정체성과 실재중심적 다원주의가 지니고 있는 수용성을 발전적으로 끌어안아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이 던져주고 있는 긍정적인 의미를 제시하여 보려고 한다. 두번째로,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은 위로의 기쁨을 주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위로의 측면을 비기독교인들에게로 제한하고있다. 본 논문은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이 기독교인들에게도 위로의 기능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하여 보려고 한다. 결론적으로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은 이 시대에 적합하게 새롭게 해석되어짐으로 보편적이고 통전적인 구원의 지평을 만들어야 함을 본 논문은 제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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