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한 개인이 출생과 여러 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쳐 발달하는 것처럼, 가족도 탄생, 성장, 소멸의 유사한 과정을 거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가족발달주기로 알려진 이러한 접근은 가족의 기능을 평가하고, 가족의 장점과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또한, 가족발달주기를 기초로 고안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기능과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가족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오늘날의 가족은 높은 이혼율, 가족 붕괴, 왜곡된 성문화, 가정 폭력 등을 경험한다. 기독교 가족도 이러한 위기에 예외일 수 없다. 가족생활주기에 기초한 가족생활의 이해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을 돕는 접근은 교회의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가르침의 부르심을 받은 교회는 하나님 말씀을 가르쳐야 할 책임과 동시에 하나님 말씀이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순종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책임을 가진다. 교회는 가족의 필요에 더욱 민감해져야 할 필요가 있고,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잠재성, 기술과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기회들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마치 한 개인이 출생과 여러 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쳐 발달하는 것처럼, 가족도 탄생, 성장, 소멸의 유사한 과정을 거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가족발달주기로 알려진 이러한 접근은 가족의 기능을 평가하고, 가족의 장점과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또한, 가족발달주기를 기초로 고안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기능과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가족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오늘날의 가족은 높은 이혼율, 가족 붕괴, 왜곡된 성문화, 가정 폭력 등을 경험한다. 기독교 가족도 이러한 위기에 예외일 수 없다. 가족생활주기에 기초한 가족생활의 이해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을 돕는 접근은 교회의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가르침의 부르심을 받은 교회는 하나님 말씀을 가르쳐야 할 책임과 동시에 하나님 말씀이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순종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책임을 가진다. 교회는 가족의 필요에 더욱 민감해져야 할 필요가 있고,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잠재성, 기술과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기회들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교회가 왜 그리고 어떻게 가족을 도울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은 목회자와 기독교교육가들에게 가족을 폭넓은 의미에서 이해할 수 있는 틀로서, 그리고 실제적으로 가족을 교육하는 수단으로 제시 된다. 또한, 이 연구는 교회가 기독교교육의 핵심 현장으로서 가족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족을 교육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제안한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교회가 왜 그리고 어떻게 가족을 도울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은 목회자와 기독교교육가들에게 가족을 폭넓은 의미에서 이해할 수 있는 틀로서, 그리고 실제적으로 가족을 교육하는 수단으로 제시 된다. 또한, 이 연구는 교회가 기독교교육의 핵심 현장으로서 가족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족을 교육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제안한다.
Just as an individual can be described in terms of his or her own stage in the human life cycle, it is possible to describe stages that occur throughout the life of a family unit. Such a conceptualization, known as family life cycle, can be useful in assessing a family’s functioning and better understand the family’s strengths and problems. Moreover, family life education, designed to meet the needs of the family throughout the family life cycle, provide families with educational opportunities to enhance family functioning, strengthen family relationships, and prevent family breakdowns.
Today’s families go through high divorce rate, family break-ups, distorted sexual values, family violence, etc. There is no exception for Christian families. The understanding of family life based on the family life cycle and an approach to help families stay healthy through family life education can be applied for education in the church. The church, called to teach, is responsible not only to teach believers the Word of God, but also to teach them how God’s word lives in their lives. The church needs to be more sensitive to the needs of families and to provide more various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families to develop potential, skills and attitude to solve and prevent family problems to come.
The main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y and how the church can help families. In this study, family life cycle and family life education are suggested as the frame for pastors and Christian educators to understand family life in a broad way and a means to educate families. Also,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church is responsible for educating families to play a role properly as the primary context of Christia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