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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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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7 - 429 (5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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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틸리히는 그리스도 예수는 실존의 조건들 속에 있는 본질적인 존재이며본질과 실존 사이의 분열을 극복한 새로운 존재라고 주장함으로써 새로운 존재로서의 기독론을 주창했다. 그렇다면 폴 틸리히의 새로운 존재로서의 기독론의 의의는 무엇인가?첫째, 틸리히의 기독론은 존재의 관점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운 존재를 본 존재론적인 기독론이다. 틸리히는 그리스도를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실존 속에서 본질을 투명하게 보여준“실존 속의 본질적인 존재”라는 개념으로정의함으로써 참 인간과 참 하나님 사이의 존재론적인 통일성을 잘 확립했고인격과 사역 이전에 그의 존재가 그리스도로서의 존재임을 명확하게 변증했다. 이와 같은 틸리히의 존재론적인 기독론은 정통주의신학의 정적인 두 본성론과자유주의 신학의 인간학적인 기독론과 현대신학의 인격이나 사역중심의 기독론의 문제점들을 극복한 신학적인 대안으로서 신학사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둘째, 틸리히의 기독론은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사이의 대립을 극복한 포괄주의적인 기독론이다. 틸리히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실존적으로는 구체적인 유일한 존재(예수)이고 본질적으로는 보편적인 로고스의 현현으로서 절대적인 존재(그리스도)이다. 즉, 그리스도 예수는“절대적인 구체”의 상징이다. 또한 하나님의 구원 행위는 모든 역사 속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동시에 모든구원의 기준은 새로운 존재로서의 그리스도이다. 이와 같은 틸리히의 포괄주의적인 기독론은 배타주의 신학과 다원주의신학 사이의 대립을 극복하면서도 배타주의가 올바르게 주장하고 있는 유일성과 다원주의가 올바르게 주장하고 있는 보편성을 조화일치시킴으로써 이상적인 신학의 모형을 보여주었다고 생각된다. 셋째, 틸리히의 기독론은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를 통전한 주- 객 통일적인신학이다. 틸리히는 그 누구보다도 신학의 전 체계 속에서 철저하게 주-객 통일성의 신학을 확립했다. 틸리히에 따르면, 그리스도 예수는 예수라는 역사적인 객관적인 사실과 그리스도라는 신앙적인 주관적인 수용의 결합이다. 그리고 속죄는 하나님의 참여에 대한 인간의 참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주-객의 통일적인 사건이다. 또한 구원은 객관적으로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새로운 존재에 전존재가 주관적으로 참여하는 주-객 통일적인 사건이다. 이와 같은 틸리히의주-객 통일성의 신학은 하나님 나라가 오기 전까지는 끝나지 않을 객관성의신학과 주관성의 신학 사이의 근본적인 모순을 분석해주었고 또한 그 모순을극복할 수 있는 길도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참된 신학을 구상하려는 우리의신학적인 비전에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끝으로, 틸리히는 실존적으로 먼저인 것이 이론적으로는 나중일 수 있고 이론적으로 먼저인 것이 실존적으로는 나중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틸리히의 기독론에 있어서 실존적으로 먼저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통일성(the unity with God)의 경험이다. 아담은 하나님과의 본질적인 통일성을 대표하며 그리스도는 하나님과의 현실적인 통일성을 대표한다. 또한 신앙은 하나님과의 통일성을 의미한다. 틸리히가 그의 기독론에서맞서 싸운 것은 바로 이와 같은 하나님과의 통일성을 파괴하려는 실존적인 소외와 그 세력들(악)이다. 결국, 틸리히의 기독론은 실존적인 신앙, 즉 하나님과의 통일성의 경험 속에서 성서적인 증언을 재해석한 실존론적인 신학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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