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 - 9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신의 교법조차 강을 건너는 뗏목에 비유하여 절대화하지 않은 붓다는 다른 종교에 대해 개방적 자세를 취했다. 남의 종교를 방해하지 말고 좋은 가르침은 배우기를 권하는 종교적 관용의 모범을 제시한 것이다. 이런 관용의 정신은 아쇼카 대왕의 정책과 원효의 화쟁사상에 표현되었다. 세계화와 다원사회의 도래에 따라 배타적이고 전투적이던 유일신교들도 절대주의적 태도에서 포괄주의로 다시 다원주의로 종국에는 붓다의 관용 모델로 수렴되어 가고 있다. 가톨릭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개신교는 바르 회의를 기점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슬람도 세속화와 인권사상의 영향 속에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종교적 관용이 실현되는 세계를 위하여 한국불교는 기독교 등 이웃종교 특히 이슬람을 연구하고 대화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사회가 최소한 필요로 하는 공통적 윤리에 대한 합의를 추구하며, 종교간 상호비방을 자제하고 국교분리원칙을 준수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내고, 유네스코의 관용의 원칙에 관한 선언에서 제시된 사항들을 종교분야에 적용하려는 노력 등이 필요하다. 세계평화는 이웃 종교를 존중하는 종교적 관용에서 시작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