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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3 - 2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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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가치관과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고 근무분야에 따른 가치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성별은 남성이 20명(6.0%), 여성이 312명(94.0%)으로 여성의 비율이 높았는데 아직까지 미용서비스 산업의 종사자는 여성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분야는 피부분야가 117명(35.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미용서비스 산업 종사자의 가치관은 물질지향, 실용지향,감성지향, 자아성취지향, 사회관계지향, 타인의식지향 총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는 근무조건 및 작업환경, 임금수준, 자기발전 및 승진, 상사와의 관계 및 회사정책,동료 간의 관계, 직업몰입 및 일체감 총 6가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가치관과 직무만족도의 측정요인들 간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자아성취지향 가치관은 거의 모든 요인과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자기발전 및 승진과 직업몰입 및 일체감에 대해 높은 정(+)의상관관계를 보였다. 물질지향 가치관, 자아성취지향 가치관 모두 피부종사자가높았고 사회관계지향은 헤어종사자가 높게 나타났다. 감성지향 가치치관은 네일 종사자가, 실용지향.타인의식지향 가치관은 헤어, 피부종사자에서 높은 결과를 보였다.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근무분야별 직무만족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근무조건 및 작업환경의 요인과 자기발전및 승진.직업몰입 및 일체감 요인은 메이크업 종사자가가장 높았고, 임금수준.동료 간의 관계 요인에서는 네일 종사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사와의 관계 및 회사정책은피부종사자가 높게 나타났다.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가치관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쳤으며, 물질지향 가치관의 성향이 높을수록 근무조건 및 작업환경 요인에 부(-)의 영향을 보였고, 자아성취지향, 감성지향, 타인의식지향 가치관이 높을수록 자기발전및 승진 요인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물질지향, 실용지향 가치관이 높을수록 임금수준 요인에는 부(-)의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에서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가치관을 도입하여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가치관을 분석하였으며 가치관에 따라 직무만족도의 본 연구 결과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냈으며, 특히 자아성취지향 가치관의 성향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미용서비스산업종사자에게 미용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자부심을 심어줄수 있는 직무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가치관이 직무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데에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의 자료수집에 있어 수도권 일부 지역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지역적 한계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전국의 미용서비스 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또한 남성 미용서비스 산업종사자가 증가함에 있음에도 본 연구에서는 설문응답자 종사자 20명의 표본을 사용하여 전체 남성 미용서비스 산업종사자를 대하기에는 부족하므로 표본 수를 확대할 필요가있다. 둘째, 미용서비스 산업의 직업이 다양하게 분류되고있으므로 세분화 된 직업의 특징과 가치관을 함께 조사.비교하여 현 종사자들의 지속적인 만족도가 이루어져 사회문제를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후 세부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인사관리정책 및 인사선발 시 가치관의 유형을 고려할 수 있는 체계가 반영된다면 효율적인 업무배치로 업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기술교육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미용 종사자들이 갖고있는 가치관의 유형에 맞도록 각 개인이 필요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고객만족도 또한 상승시키는 효과를 통해 미용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미용서비스 산업 종사자가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부심과직무에 대한 만족을 위한 긍정적인 성향 및 자아성취를 할수 있도록 직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앞으로 미용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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