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7 - 2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영역의 뷰티산업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병·의원에서 메디컬스킨케어를 담당하는 에스테티션의 수도 빠르게 늘어나 고 있으며, 고객과의 신체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스 테티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피부과 및 성형외과에 근무하는 에스테티션을 대상으로 이들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 품질의 각 요인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무역 량과 업무만족, 동료관계는 신뢰성과 공감성, 반응성, 확신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 관련요인으로 실무역량, 업무만족, 동료관계 는 모두 전반적으로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직무적 요인인 실무역량과 조직적 요인인 동료 관계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연령, 결혼 여부, 월평균 소득과 하루 근무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 여부, 월평균 소득과 하루 근무시간에 따라 서비스 품질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인적서비스 품질의 4가지 요 인 중 신뢰성 요인은 연령, 결혼 여부, 소득에서 차이를 보였고, 공감성과 반응성 그리고 확신성 요인은 연령, 결혼 여부, 소득, 근무시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메디컬스킨케어 에스테티션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품질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 중 동료관계 (β=.380)가 서비스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실무역량 (β=.317), 업무만족 (β=.249)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고 객의 욕구와 기호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메디컬스킨케어 시장에 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에스테티션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의 효율적인 경영 및 인력관리가 중요한 방안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다양한 뷰티산업서비스의 각 영역 별 특성을 고려한 직무만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 모색의 필요성을 제안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