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7 - 1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4학년 자유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의 탐구문제를 발견하는 과정과 그 과정 중에 생성된 학생 질문의 수와 유형을 분석하여, 탐구문제 발견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K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인 경우 자유탐구 활동의 탐구문제 발견과정은 대주제 선정하기, 대주제 관한 주제망 만들기, 자유탐구 문제 생성 방법 및 질문 전략의 필요성과 질문의 유형 소개의 순서로 이루어졌으며, 탐구문제 발견을 위한 질문은 390개가 생성되었다. 이 중에서 기본정보 질문은 15.9 %, 호기심 질문은 84.1 %로 자유탐구 문제 발견과정에서 생성된 초등학교 4학년의 질문은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탐구질문이 더 높은 빈도로 생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이 독립적으로 새로운 자유탐구 활동을 위한 탐구주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에 맞는 비계(scaffolding)를 놓아주는 전략의 수립과 학생의 질문 유형에 따라 탐구의 방향과 방법을 안내할 수 있는 과학 전문가로서의 교사의역할과 자유탐구 활동의 탐구문제 발견 활동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