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8 - 53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속성 식물인 Rapid-cycling Brassica rapa (RcBr)을 이용한 멘델 유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유전 개념의 변화와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멘델 유전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이 직접 RcBr을 심고 배양하여멘델 유전의 양성잡종 교배 실험을 경험하면서 개체 수준의 유전 현상을 이해하고, 세포분열과 생식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는 인천시 소재 J 고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에 적용하였고, 통제 집단은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전통적 수업을 하면서변인 통제를 위하여 RcBr의 생활사 및 실험 과정을 소개하였다. 수업 실시 전후에 동일한 검사지로 유전 개념성취도 검사와 단어연결검사를 실행하였고,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정성적인 분석을 위해 4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사전, 사후에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개념 변화 과정을조사하였다. RcBr을 이용한 멘델 유전 실험 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RcBr을 이용한 양성잡종 교배 실험 수업을 수행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유전개념 성취도는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실험 집단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과학에대한 태도의 하위 영역 중 과학 수업의 즐거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단어연결검사 결과, 실험집단 학생 전체의 개념 연결망은 통제집단에 비해 개념 연결의 강도가 강해졌고, 상대적으로 연결이 복잡해졌다. 면담을 통한 정성적 분석 결과, RcBr을 이용한 유전 실험 후 실험 집단학생들은 개별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개념간의 연결이 강화되었고 식물의 생활사와 식물의 교배 실험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에서사용한 RcBr은 멘델 유전 개념을 구체화시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재료이며, RcBr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는 고등학생의 유전 개념 변화와 개념들사이의 연관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