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 - 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외동포 학습자의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재외동포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 연구는 교육 내용 선정 및교재 개발 연구에 집중되어 있었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대한 방법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된 재외동포 교육용교재의 문화 단원 및 지침서의 활동을 분석하여 실제 문화 수업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재외동포 교육용 교재에서는 내용 제시 및 내용 확인 질문의 형식으로간단히 제시되어 있었고, 지침서에 제시된 교수 순서도 다양하지 않았다. 즉 재외동포학습자들의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들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이 재외동포 학습자들의흥미, 동기, 자아정체성을 이끌어낼 수 있고, 기능통합 활동에 유용한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판단하여 이를 활용하여 설계 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교수-학습 방법 외에도 재외동포 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다각화가모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