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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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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4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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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학교에서 단절의 근본 원인을 구성원들의 역량의 부족과 교육공동체에 대한 굳건한 믿음과 신뢰의 부족, 즉 “상호연결성”에 두고 있다. 그 주된 원인은 교육공동체 구성원간의 관계가 외형적인 관계에서만 머무르고 내적인 접근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연구의 주된 목표는 파커 파머의 공동체 이론에 기반을 두어 교육현장의 단절과 분열의 상태, 즉 절연의 고통을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으며, 파머의 공동체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현장의 갈등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상호연결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파머는 이런 것들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서는 두려움(공포)을 물리치는 상호연결성을 회복하라고 한다. 이 말은 우리의 마음속에 내재된 자아와 다른 사람의 자아를 연결하라는 것이다. 타자에 대한 공포를 넘어 타자에 대한 존경 혹은 사랑으로 옮겨간 지식의 방법과 삶의 방법에 기반을 둘 때 진정한 교육공동체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기도와 묵상, 독서 등을 통하여 내면을 살찌우고 그 내면에서 가르침이 흘러나오게 해야 하며, 교육공동체 간의 상호연결성 회복에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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