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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 - 7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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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바다의 노래’(출 15:1b-18, 21)의 문학적 기능과 그에 따라 그 의미를 고찰한다. 이를 위해 먼저 본문의 기원에 관해 살펴본다. 그 결과 포로기 또는 포로 후기의 P 편집자에 의해 특수한 문학적 기능을 위해 후기에 본문의 위치에 삽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러움을 제안한다. 그리고‘바다의 노래’는‘하나님의 구속사의 주권’이라는 주제에 의해 출애굽기 1-14장과 서로 일관성 있게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조사한다. 본 논문은‘바다의 노래’가 앞의 출애굽기 1-14장과 이러한 긴밀한 관계 속에서 본문을 출애굽기 내의 현재 위치에 삽입한 편집자의 의도를 살핀다. 편집자는 이러한 상관관계 안에서‘바다의 노래’가 출애굽기 1-14장의 결론으로서 사용되기 좋다고 보고 이것을 출애굽기 1-14장 다음인 15장에 삽입함으로써 출애굽 사건의 결론을 맺으려고 하는 의도를 보여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바다의 노래’가 단순히 역사 설화 속에서 출애굽 사건을 재진술하는 삽입구 정도로만 인식되어서는 안 되며, 출애굽 사건과 광야 사건이 부드럽게 연결되어 읽히도록 연결시켜주는 전환부(transition)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출애굽 사건의 결론으로서 기능을 한다는 것을 밝힌다. 또한 동시에 본문이 광야 사건을 출애굽 사건의 빛에서 읽을 뿐만 아니라 출애굽기 전체를 이 빛에서 읽도록 고안된 중요한 문학 단위라고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그와 같은 문학적 기능에 의해 출애굽기 15장의‘바다의 노래’의 의미를 새롭게 규정한다. 그래서 본 논문은‘바다의 노래’의 의미는‘바다의 노래’가 출애굽 사건과 광야 사건을 포함한 출애굽기 전체를 이 주제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신학적 해석 원칙을 수립하면서, 창세기로부터 출애굽기 1-14장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구원사의 성취는 하나님의 역사의 절대주권에 달려있다는 신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임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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