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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험결과와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고강도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STS201) 일면전단 볼트접합부의 구조적 거동(최대내력과 파단형태)을 조사하였다. 접합부의 주요변수로는 하중방향 연단거리와 하중직각방향 연단거리이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유한요소해석모델에 의해 예측된 최대내력, 파단형태, 면외변형 발생여부에 대해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고,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하중직각방향(판두께방향)으로 면외변형이 실험과 해석에서 관찰되었고, 상대적으로 긴 연단거리를 갖는 접합부에서 면외변형의 발생으로 최대내력이 저하되었다. 면외변형을 구속한 접합부 모델과 면외변형을 구속하지 않은 접합부 모델의 최대내력을 비교해본 결과, 면외변형에 의해 최대 32%의 내력저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기준식과 기존연구자에 의한 설계식에 의한 예측내력을 해석최대내력과 비교하였고, 면외변형이 발생하지 않은 순단면파단 접합부에 대해서는 현행기준식의 내력 예측정도는 양호한 대응을 보였다. 그러나, 면외변형의 영향이 관찰되었던 접합부에 대해서는 면외변형에 의한 내력저하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중방향 연단거리가 길어질수록 설계식에 의한 블록전단파단내력의 오차는 상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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