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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8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3 - 8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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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산업은 타산업의 지식의 집약화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화를 창출하거나 지원하는 대표적인 지식서비스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컨설팅 산업의 이러한 본질적인 가치와 내재적인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컨설팅 산업에 대한 관심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경영컨설팅 산업의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005년 0.6933원에서 2009년 0.7851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2005년 0.2881원에서 2009년 0.3039원, 취업유발효과는 2005년 0.1124명에서 2009년 0.120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원 생산이 지장될 때, 공급유도모형에 의한 공급지장효과는 2005년 2.6759원에서 2009년 3.0145원 레온티에프 가격모형에 의한 물가파급효과는 2005년 0.1691%에서 2009년 0.216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경영컨설팅 산업은 서비스 산업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원활한 생산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임을 확인하였고,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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