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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28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5 - 1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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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다산이 지은 유배생활의 한시 작품을 중심으로 초사가 인용된 시들을 살피면서 다산의 한시에 나타난 屈騷의 미의식을 고찰 한 것이다. 다산은 어려서부터 초사를 탐독하였으며 초사의 중요성을 깨닫고 초사를 읽기를 권장했다. 다산은 오랜 기간 동안 유배생활을 하였다. 다산이 초사의 시어를 사용하여 지은 한시에는 유배의 정서가 묻어나고 있다. 다산이 유배생활 중에 읊은 한시는 또 다른 의미에서 동방의 「이소」였다. 다산이 초사를 인용하여 지은 한시 작품에는 초사의 향기가 있었다. 屈騷의 미의식은 樂而不淫과 怨誹不亂이다. 이것은 초사가 가지는 미의식이다. 다산이 유배지에서 한시를 지을 때마다 굴원을 떠올리며 초사의 장구를 인용하여 시를 읊은 것도 이 미의식의 범주에 머문다. 즐기되 지나치지 않았고, 유배자임을 잊지 않았다. 또 슬픔과 원망이 북받쳐 올라올 때에도 사납게 원망하거나 비방하지는 않았다. 다산이 유배지에서의 감정을 노래한 한시 중에 楚辭에서 찾은 시어들은 다산의 한시에 묘하게 녹아들어 고결한 유배의 정취를 발하고 있다. 다산이 楚辭를 전망한 유배한시의 의경과 의상에는 우아미와 비장미가 동시에 묻어난다. 다산이 귀양지에서 쓴 한시에는 굴원이 자주 등장하고 이소의 의경과 의상이 늘 따라 다닌다. 다산의 유배지의 한시에는 屈騷의 미의식이 넘실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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