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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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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1 - 1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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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은 대량 생산과 맞춤화의 이점이 결합된 것을 의미한다. 현재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혁신적인 변화의 하나로 대량 맞춤을 꼽을 수 있지만 어떠한 상황에서 대량맞춤이 성공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생산 규모를 갖춘 세 업종(화장품, 스포츠 운동화, 가전제품)의 대표적 제조기업의 대량 맞춤 사례를 통해서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량 맞춤이 갖는 본질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한 성공모델을 제시하고자 하기 위해 Lampel 과 Mintzberg [35]이 제안한 맞춤화의 단계인 순수 표준에서 순수 맞춤에 이르는 전략적 범위에서 맞춤화의 성공적인 전략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고객의 수요와 공급의 연결고리가 단절되는 디커플링 포인트(decoupling point)가 대량맞춤의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 생산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대량맞춤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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