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1.1
수록면
391 - 40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통신산업과 인터넷산업의 융합에 따라 출현하는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산업의 구조를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주요 통신사업자들의 전략적 패턴을 조사분석자료를 통해 밝히고, 통신사업자 입장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필요성을 제시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통신망의 진화를 기반으로 통신산업과 인터넷산업이 융합됨에 따라 새롭게 형성하는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산업은 장비, 통신망, 응용기술,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상거래라는 6개 관련사업이 결합되는 복합산업의 중층적 구조를 지닌다. 이러한 새로운 산업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AT&T, NTT DoCoMo, KT, SKT 등 3G 이동통신사업을 준비하는 주요 통신사업자들은 내부다각화, M&A, 조인트벤처를 포함한 지분제휴, 비지분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전략유형을 복합화하여 대응하는 전략적 패턴을 보이고 있다. 향후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통신사업자들은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선택형 집중투자와 긴밀한 제휴를 통해 가치사슬을 통합하는 외연확장형 협력관계 구축을 병행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