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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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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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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6 - 18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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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통해 개개인에 적합한 질병예방과 위험요인의 개선을통한 건강증진을 목표로 고안된 정기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병원 평생건강관리클리닉을 이용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관련 요인을 평가하여일차의료 강화정책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방법:2016년 3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3차병원 가정의학과 평생건강관리클리닉을 방문한 184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평생건강관리클리닉에 대한 추천의향 여부에 따른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 등록계기, 등록횟수, 질병개수, 방문목적, 의료서비스 선호도 항목의 개수의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설문조사 응답자 중 83.7%가 평생건강관리클리닉을 지인에게 권유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지인에게 권유하겠다는 응답자의 관련 요인으로는 지방 거주(OR 4.21; 95% CI, 1.36-13.02), 지인 추천을 계기로 방문한 경우(OR 3.99; 95% CI, 1.29-12.35), 의료서비스 선호도 항목의 개수가 많은 경우(OR 5.91; 95% CI, 1.48-23.58)가 있었다. 결론: 평생건강관리클리닉에 대한 추천 의향도를 통하여평가된 환자의 만족도는 높았다. 환자의 만족도는 개인의특성 중에서도 거주지가 지방인 경우, 지인추천으로 등록한 경우 그리고 클리닉에서 제공받은 의료서비스 선호 항목의 개수가 많은 경우와 연관성이 있었다. 이를 토대로, 중소도시 및 지방병원에서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양질의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고, 주치의 제도 네트워크 활성화및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의료서비스 인프라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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