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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3 - 2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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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언어 교육의 실질적 대상이자 목표로 볼 수 있는 어휘에 대한 교육은 다른 것들에 비해서 등한시 되고 있다. 특히 우리말 어휘의 체계로 분류되는 외래어 표현과 우리말 어휘는 아니지만 광범위하게 쓰이면서 다양한 이형태를 갖고 있는 외국어 어휘의 한글/한국어식 표현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육 단위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현행 외래어 표기법은 원음과 현실 발음을 반영하지 못하는 기술 제약을 가지며, 상용되는 발음과 상이하여 외국인 언어 사용자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준어의 표기법에도 불구하고 그 표기와 현실 발음이 상이한 경우, 사용되는 발음을 부가적으로 반영해서 표기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표준어법에 위반되는 외래어 표기의 경우에도 표준어를 밝혀 주되 이를 함께 표제어로 삼아야 함을 주장하여 표기 제약을 극복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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