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 - 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교재에 의성어‧의태어를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의성어‧의태어는 소리나 모양, 상태, 동작을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상성을 갖춘 어휘로서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화자에게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어휘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는 교육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어휘 항목 중 하나이다. 한국어 교재에서는 의성어‧의태어를 문맥이나 삽화 등을 통해서 제시하고 있는데 학습자가 의성어‧의태어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거나 적절하지 않은 삽화가 제시되는 경우에는 의성어‧의태어에 대한 학습이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의성어‧의태어의 도상성을 시각화하는 방법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제시하고자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자체 또는 글자와 그림을 같이 사용하여 이미지화함으로써 언어의 내용과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소리를 묘사하거나 모양이나 상태를 청각적으로 표현하는 도상성을 지닌 의성어‧의태어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해서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의성어‧의태어는 몸짓이나 문맥, 문장, 삽화 등과 같이 여러 방법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연구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의성어‧의태어가 가지고 있는 도상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또한 향후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