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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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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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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동시성(Stock price synchronicity, 시장 모형의 R2)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은 높은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아직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가 동시성과 가격 정보성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실증분석 을 통해 위 논의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주가 동시성의 높고 낮음에 따 라, 현재 주가에 담겨있는 미래 이익에 대한 정보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FERC (Future Earning Response Coefficient, 미래이익반응계수)와 미래의 기업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주가 동시성이 높을 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재 주가 동시성이 높은 경우에 미래 이익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현재 주가에 반영되어 있었다. 둘째, 현재의 주가 동시성 이 높을수록 미래의 기업 성과는 더 좋게 나타났다. 셋째, 주가 동시성이 높을수록 가 격 정보성이 높은 것은 기업의 투명성과 정보 환경의 차이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보였 다. 넷째, 주가 동시성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다는 기존 연구들과의 결과 차이 는 주가 동시성을 구성하는 각 요인(시장, 산업, 고유 요인 등)들과 정보 환경 변수들 과의 관계의 차이에서 오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단순하게 주가 동시성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낮은 주가 동시성을 높은 사적 정보와 높은 가격 정보성에 대한 대용 변수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해 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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