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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3 - 2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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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핵심적인 제품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제품디자인의 혁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 측면에서 소비자 혁신과 기업 측면에서 기업 혁신으로 혁신요소를 구분하여 ‘설문지에 의한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혁신의 내용별로 분석하였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제품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소비자 측면에서 혁신을 추진하고자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비중을 두는 항목은 ‘소비자 니즈를 기초로 한 혁신’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품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기업 측면에서 혁신을 추진하고자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비중을 두는 항목은 ‘독창성·차별성으로서의 혁신’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두 가지 결과를 통해 기업이 제품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추구하고자 할 때 소비자 측면에서는 ‘소비자 니즈를 기초로 한 혁신’을, 기업 측면에서는 ‘독창성·차별성으로서의 혁신’을 타 항목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의 표본수와 연구대상 기업을 제조업으로 선정함으로써 전체 제조업의 연구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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