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3 - 1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대학 교육에서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제의 근본적인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service-learning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11월에 7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심층 인터뷰와 2013년 4월에 206명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루어졌다. 심층 인터뷰에서는 시민 의식 고취, 전통 지식 습득, 지역 사회의 요구 이해, 디자인 지식 및 도구 습득이 학생들이 인지하는 학습 효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성과 연관된 전문가 정체성의 인식이 두드러졌다. 설문 조사에서 상당수의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service-learning 과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실제 디자인 교육에서는 그러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역 사회 과제 경험 유무에 따른 요인별 총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 사회 과제의 경험이 있는 학생은 없는 학생보다 지역 사회 과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교육에서 service-learning의 응용은 지역 사회의 문제를 디자인 문제로 연결시켜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