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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61 - 2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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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문명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생태계의 불균형이 환경오염을 초래하였고 또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과 젊음, 그리고 행복을 함께 추구하는 웰빙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생활방식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생활방식은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의식을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친환경 상품들이 출시되고 친환경 패키지의 개발도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다. 특히 소비자의 입에 직접 들어가는 식품패키지에 대한 관심이 주목을 끌었다. 본 연구는 천연소재를 이용한 국내외 식품패키지의 사례분석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의 선행연구, 문헌자료와 웹진,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의 자료로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본 후, 디자인분석은 천연소재를 이용한 국내외 패키지의 소재별 분석을 하였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천연소재의 자연 그대로와 가공을 거친 소재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집된 설문지의 데이터 처리방법은 코딩(Cording :설문 내용들을 숫자화 하는 과정), 컴퓨터 입력 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13.0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리커트척도법, 다중응답분석, ANOVA, T-test 등을 이용해 통계·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천연소재를 가공한 해외의 패키지가 자연친화적, 생산성, 구매욕구, 지속가능, 현대성 등 5개 요소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따라서 천연소재를 가공하기 전, 즉 자연 그대로의 소재는 특정한 지역의 문화전통을 살리기 위한 수작업으로 완성된 것이므로 대량생산이나 가격 면에서 제한성이 있다. 향후 식품패키지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건강지향 적이며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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