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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9 - 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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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자의 최종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 평가척도의 실증적 검증을 하기 위한 예비연구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시장에서 출시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 중에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에 대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48개의 제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해서 Likert형 5점 척도문항으로 측정, 관여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1순위로 향수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8순위의 고혈압․심장약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이 가장 중요하지 않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이론 중 FCB Grid 모형에 근거하여 본 조사에서는 14개 제품을 선택하여 Likert형 7점 척도문항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을 종합하면, 고관여 이성제품에 해당하는 제품은 비타민, 미백치약, 로션 화장품, 아기분유, 기능성우유 등의 제품으로 나타났으며, 고관여 감성제품은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MP3, 향수 등으로 나타났다. 저관여 이성제품은 오렌지주스 제품으로 나타났고, 저관여 감성제품은 캔커피, 헤어젤, 일반우유, 일반치약 등의 제품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제품유형 분석 결과는 앞으로 패키지디자인을 제작할 때 제품이 어떠한 유형으로 디자인 되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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