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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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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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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대한 질 향상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은 상품구매의 변화된 현상으로 소비의 패턴에서 커다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심리적인 가치제공을 중심으로 기존 소비자들의 상품구매에 대한 동기가 품질보증이라는 물리적 특성에 있었다면 현재는 상징적이고 감성적 가치에 점차 관심을 더 두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상품판매의 전략적 접근으로 브랜드로고타입 디자인에 다양한 시각적 표현방법을 시도하고 있고 조형적 측면의 대표적 방법 중 하나인 손 글씨에 의한 자연스러운 글씨체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가 다양해질수록 브랜드의 소구력 향상을 위해 브랜드로고타입에 대한 시각적 조형화 작업과정에서 이를 너무 지나친 장식의 대상으로만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고, 일부 브랜드의 경우 가독성과 조형적 원칙의 배제로 인해 쉽게 읽혀지지 않는 디자인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브랜드로고타입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시킴으로써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부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통 중인 주류 및 식․음료 회사 6곳을 선정하여 감성적 브랜드로고타입 표현기법중 하나인 캘리그라피의 적용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이미지스케일을 활용한 감성적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시각적 분포현황 분석이 가능하였고, 조형적 측면의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과 함께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미지스케일 구축이 가능하였다. 유니버설디자인 감성군으로 제시한 조형성, 심미성, 가독성을 시각적 표현의 기준으로 설정할 때 브랜드 표현기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인식은 더욱 분명해질 수 있을 것이다. 제품의 다양화 현상에 따라 캘리그라피를 응용한 브랜드 디자인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는 소비자들로부터 상품구매에 대한 동기유발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한 소구력을 갖게 할 것이다. 본 연구가 브랜드디자인 표현기법의 다양한 실험을 위한 감성적 유니버설디자인 연구의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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