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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9 - 10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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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 전부터 주 5일제가 시행되면서 부터 사회적으로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고객 관점에서 문화적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쉽게 문화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기업에서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해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메세나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촉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활동에 있어 소외계층이라 할 수 있는 장애인, 고령자, 다문화 가족 등은 문화마케팅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지만, 소외계층자들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과 문화마케팅을 위한 메세나 활동은 점차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소외계층 중 장애인들의 문화활동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효용성 및 홍보 효과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다양한 장애유형별로 구분하여 문화활동에 대한 인식차이와, 문화활동에 대한 관심, 참석 의향, 문화마케팅서비스 제공 기관에 대한 기업이미지 및 홍보 효과에 대하여 조사를 한 결과, 장애유형별로 다소의 차이는 나타났지만, 대부분이 문화마케팅의 필요성과 관심은 가지고 있으며, 그 기업에 대한 기업이미지 및 홍보 효과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인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문화마케팅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효용성 및 홍보 효과는 크지만, 개인적으로 문화활동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이동방법, 비용부담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문화활동에 대한 관심과 기회가 적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 장애인들이 평소 문화활동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별도의 제도개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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