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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79 - 18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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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은 일반적인 텍스트의 나열로만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했던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는 달리 움직이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멀티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정보전달은 이미지와 텍스트, 시간과 공간, 소리를 적절히 이용하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바뀌게 되었고, 이러한 전달방법은 새로운 것을 다양하게 창출하여 소비자들의 의식을 고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종래의 시각적인 디자인 영역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개념이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터랙션 커뮤니케이션 개념으로 발전,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터렉티브라는 새로운 요소들이 미디어 내에서의 메시지를 구체화시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아 가게 되었고, 그 결과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에 따른 수용자의 심리적 인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논의에서는 뮤직비디오 속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활용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논의를 전개하기 앞서 연구자의 연구 가설은, 첫째 같은 노래를 뮤직비디오로 본 그룹과 노래로만 들은 그룹은 가사를 기억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 둘째 같은 노래를 뮤직비디오로만 본 그룹과 노래로만 들은 그룹은 노래 자체의 리듬이나 속도감을 느끼는데 차이가 있을 것, 셋째 외국의 뮤직비디오와 한국의 뮤직비디오 중에서 한국 뮤직비디오의 한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가사를 더 많이 기억할 것 등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20~30대의 일반대학생들 6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이 논의의 연구자가 정한 뮤직비디오와 노래 4가지를 따로 보여준 후 설문지에 응답하게 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들의 통계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같은 노래를 뮤직비디오로 본 그룹과 노래로만 들은 그룹 중에서 뮤직비디오로 본 그룹이 가사를 기억하는 양이 많았다. 둘째, 같은 노래를 뮤직비디오로만 본 그룹과 노래로만 들은 그룹 중에서 뮤직비디오로만 본 그룹이 노래의 리듬이나 속도감이 더 빠르다고 느꼈다. 셋째 외국의 뮤직비디오와 한국의 뮤직비디오 중에서 외국의 뮤직비디오안의 중요 가사를 더 기억했다. 이 논의의 실험결과를 통해 볼 때 청각적 정보에서 시각적 정보가 청각적 정보의 내용을 기억함에 효과적이었고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효과가 노래 자체의 리듬감이나 속도감을 느끼는데 영향을 미쳤고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양이 한글처럼 빼곡히 많은 것이 오히려 노래의 내용이나 이미지를 기억하는 데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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