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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8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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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이르러 사회 전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이라는 토대에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GUI(Graphic User Interface)가 개발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잘 인식되도록 직관적인 아이콘 형태를 이용한 GUI가 가장 잘 발달되어가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사용자들에게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인식되어진 아이콘들이 있으며 그 중 사용자가 가장 자주 보고 접하는 저장 아이콘은 플로피디스크가 저장매체로 사용되던 시대에 처음 만들어져서 지금까지도 동일한 모양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저장매체로서 플로피디스크는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존 저장 아이콘의 디자인 리뉴얼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고, 변경 될 경우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위험성을 충분히 고려 한 후에 변경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어지는 저장 아이콘의 활용 사례와 시대 흐름을 바탕으로 디자인 리뉴얼을 한 후에 리뉴얼된 저장 아이콘을 사용자가 어떤 요소를 통해 인식하는지 알아본다. 그 일련의 과정을 리후레쉬 인식(Refresh Perception)이라는 단계라고 정립하여 가설 설정 후 비교 실험을 통해 검증 및 분석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저장 아이콘의 시각요소 중 외곽형태가 아이콘 디자인 리뉴얼 시 사용자가 느끼는 리후레쉬 인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아이콘 디자인 리뉴얼 시 외곽 형태에 대한 디자인 방향을 고려되어야 하며 변경 후 사용자의 기존 행위가 유도 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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