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3 - 2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며 능동적 수용자의 참여와 소통 형태를 변화시키는 기능적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기제 활용 정도와 그것을 이용하는 수용자들의 상호작용 메시지 생성 정도가 방송 프로그램에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전국 주간 시청률을 기준으로 상위에 속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선택하고 각 프로그램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기능적 상호작용 기제들의 유무를 비교하고 기제들에서 상호작용 메시지의 수와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들은 수용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상호작용 기제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메일과 전화 등의 직접적 상호작용 기제의 활용에는 소극적이었으며, 주로 게시판 형식의 기제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들 가운데 시청자 게시판을 제외하고는 수용자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은 일부에 그치 는 경우가 많았다. 각 프로그램 사이트에서 발생된 총 메시지와 상호작용 메시지의 대부분이 시청자 게시판을 통한 수용자들의 상호작용 행위였다. 또한 상호작용 기제들에서 발생된 총 메시지 수, 상호작용 메시지 수, 상호작용 메시지 비율, 그리고 상호작용 메커니즘 효율성 등 의 비교결과 프로그램 간 편차가 상당히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것들의 장르 간 비교에서는 오락연예가 총 메시지 수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드라마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시사교양과 다른 두 장르와의 편차도 상당히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