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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시민윤리학회 한국시민윤리학회보 한국시민윤리학회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7 - 1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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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백범 김구의 이상국가사상을 관통하고 있는 민족주의사상의 주요 특성을 밝힘으로써 그의 민족주의사상이 작금의 세계화 시대에 가질 수 있는 의의와 한국민족주의로서 갖는 의의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백범의 민족주의사상은 종족적 시민민족주의의 성격을 갖는다. 그는 민족 형성의 기반을 종족성에 둔다. 그러나 그의 민족주의사상에서 민족은 종족임과 동시에 민주국가의 시민이다. 시민민족주의의 성격을 갖는 백범의 민족주의사상은 ‘민주주의의 세계화’가 현상적 특징의 하나인 세계화 시대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둘째, 백범의 민족주의사상은 문화민족주의의 성격을 담고 있다. 그의 문화민족주의는 개별 민족문화의 고유성과 평등성을 전제함으로써 자민족우월주의나 자민족중심주의에 기초한 국수주의적 배타적 문화민족주의나 문화제국주의와는 근본적으로 차별적이다. 이 점은 문화적 공존과 문화적 상호 또는 일방적 침식 현상이 심대한 세계화시대에 큰 함의를 갖는다. 셋째, 백범의 민족주의사상은 세계시민주의적 민족주의의 성격을 갖고, 그 점은 세계화 시대의 민족주의가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넷째, 백범의 민족주의사상은 오늘의 한국민족주의가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해 준다. 그의 민족주의사상은 대내적으로는 민주주의적이고 대외적으로는 세계시민주의적인 성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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