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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9 - 1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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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981년부터 2010년 까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조업을 표본으로 현금보유가 전략적으로 투자와 상품시장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 실증 분석결과에 따르면 현금을 많이 보유한 기업은 경쟁적 우위 전략에 현금을 이용함으로써 경쟁기업과의 경쟁에 이기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공격적인 가격정책을 통하여 경쟁기업을 무력화 시키는데 현금이 사용된다는 증거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한국 비 금융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금보유는 시장점유율과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모두 유의적으로 양(+)관계를 보였다. 이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우, 현금보유가 많은 기업은 경쟁기업 보다 상품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금보유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에 있어서 유의적인 정의 관계를 보였고 현금보유와 영업성과에 있어서도 유의적인 정의 관계를 보였다. 산업진입 의사결정의 경우 기존기업 현금보유는 신생기업의 산업진입에 유의적으로 부의 영향을 주어 기존 기업의 현금보유 전략이 신생기업의 시장 진입전략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투자확장 의사결정의 경우 경쟁기업 현금보유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어 신규 진입하는 경쟁기업의 현금보유가 기존 기업들의 투자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증거로 확인 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Fresard(2010)가 제시한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서 기존 경쟁기업의 현금보유가 많으면 신규 진입하는 기업의 투자확장 의사결정에 부의 영향을 주어 투자를 적게 한다는 사실과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즉 미국의 경우 기존 기업이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 신규 진입하는 기업의 투자정책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여 경쟁기업의 확장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국내의 경우 오히려 이러한 기존 기업의 현금보유가 오히려 신규 진입하는 경쟁기업에 대한 투자억제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한국 기업이 미국기업과 달리 새로운 시장 진입 시 사용하는 전략이 다름을 확인하여 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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