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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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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5 - 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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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많은 디자이너와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강력한 도구이자 연구대상이다. 그에 따라 오늘날에는 브랜드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브랜드 디자인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동안의 브랜드 평가 연구가 디자인 외의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브랜드에서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브랜드에서 디자인에 대한 평가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브랜드는 영역은 넓기 때문에 한정이 필요했다. 이에따라 2006년에 한국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빈센트 앤 코 시계’의 사기사건에 주목하고 손목시계라는 품목으로 연구 대상을 한정하였다. ‘빈센트 앤 코 시계’ 사건은 한 시계 제조업체 대표가 국낸 또는 중국, 홍콩 등지에서 생산하거나 조립한 저가의 시계를 유럽귀족들이 사용하는 오래된 역사의 시계라고 허위광고하여 고가에 판매한 사건이다. 본 연구자는 저가의 시계가 고가로 팔릴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주목하였으며, 결과로 유럽이라는 지역과 오래된 역사, 황실이라는 특수 사용계층 때문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지역에 관한 연구는 기존 ‘원산지 효과’라는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기에 본 연구는 ‘역사’라는 시간적 요소에 집중하였다.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국내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시계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 손목시계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8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또한 각 브랜드에 대한 역사를 조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결과 브랜드 역사를 인지할 경우와 인지하지 못할 경우 선호도가 다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남녀에 따른 브랜드 디자인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음을 통계학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더불어 역사를 인지할 경우 전체적으로 선호도가 상승하였으며, 긴 역사일수록 상대적으로 선호도 점수가 더 상승하였다. 이 결과를 ‘빈센트 앤 코’ 사건에 적용하면 역사와 유럽이라는 원산지 효과가 주효했을 것으로 추론되며, 아울러 황실이라는 계층적 요인도 작용했을 거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설문대상을 대학생으로 한정 하였기에 더 많은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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