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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3 - 2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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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 커뮤니케이션(Environmental Communication)은 여러 시각정보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사인 시스템은 환경 안에서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로서 인간이 환경을 이해하고 인지하며 환경 안에서 인간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시각정보매체이다. 또한, 이제 환경 안에서 사인의 역할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1차적인 기능과 더불어 그 사인이 설치되어지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소의 특성과 그 안에 존재하는 시각정보매체와의 상관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장소에 대한 개념, 장소 이미지와 아이덴티티 구축의 필요성을 분석 · 파악하고, 나아가 사인의 역할, 종류, 기능에 대한 본질적인 이론을 정립한다. 또한 행정안정부가 주최하고, 좋은 간판 선정기준을 토대로 ‘대한민국 좋은 간판'으로 선정된 선행자료를 통해 사인과 장소와의 관계의 중요성, 장소의 특성이 반영된 사인시스템의 시각요소의 분석을 통해 장소이미지와 사인시스템의 상관관계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본 연구에서 다뤄진 국내외 다양한 사례는 여러 장소 안에서의 연구자의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조사 · 분석된 부분을 근거로 시각정보매체인 사인시스템이 특정 장소만의 이미지 형성과 아이덴티티 확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여 공공디자인, 환경그래픽 안에서 그에 적절한 디자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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