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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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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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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9 - 3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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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삼은 인삼의 뿌리를 찐 것으로, 고려시대 이전부터 쪄서 말리는 가공법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1년 한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약 3조 6,000억 원에 이르며, 홍삼시장은 1조 2,000억 원에 이른다. 2007년 6,420억 원이었던 홍삼시장이 5년 만에 두 배가 된 것이다. 홍삼시장이 성장하면서 한국인삼공사(정관장)와 농협중앙회(NH한삼인), 동원F&B(천지인), 웅진식품(다채움수) 등의 회사가 기초연구와 다양한 제품개발을 통하여 경쟁하고 있다. 향후 홍삼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초연구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국내시장만이 아닌 해외시장까지 나아갈 수 있는 특화된 제품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는 동양에만 볼 수 있는 ‘달임’이라는 전통방식에서 사용되는 말림 홍삼을 주제로 한 <천년비책>이라는 제품의 브랜드 디자인 사례연구이다. 홍삼음료 브랜드 디자인을 위해, 그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홍삼뿌리의 등급을 형태와 색상 등으로 제품의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희, 애, 락'이라는 단어로 구분 하였다. 특히 패키지 디자인은 동양에서 내려오는 장수를 상징하는 자연물 또는 동, 식물을 상징화하여 현대적이고 동양적 감각으로 해석하여 표현 하였고, 대한민국의 전통 가구인 나전칠기 기법을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한국 전통문양이 제품 디자인에 적용되어 상징적 의미와 서정성을 심도 깊게 표현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가 디자인 실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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