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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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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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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1 - 2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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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 발달하고 소비자의 디자인 감각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화장품은 소비자에게 피부의 보호와 미백을 제공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필수 소비품목으로 부각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과거의 소비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들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등에 따라서 특정 브랜드의 화장품을 선호하며 구매 방식이 결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기능 및 가격의 차별화가 어려운 오늘날의 소비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브랜드를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이나 욕구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 구매로 이어진다. 그 가운데서도 소비자들에게 화장품 구매에 대한 중요한 어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패키지 디자인이다. 상향평준화된 화장품 제품의 구매 결정은 용기디자인에 의해 좌지우지된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 선진국에 들어선 한국에서는 상향평준화된 화장품 용기디자인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만큼 용기디자인을 통한 제품 브랜드 선호도는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다양한 제품이 형성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의 차별화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화장품 선호도에 핵심이 되는 용기디자인의 표현형태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용기디자인을 비롯해 다양한 재질 및 형태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제품 구매를 높이도록 만들고 있다. 더욱이 화장품 용기디자인마저도 상향평준화 되고 있어서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성적인 용기디자인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가장 중요한 용기디자인을 중심으로 소비자 선호도와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소비자 선호도 변화에 따른 용기디자인을 분석하여 화장품 구매유도를 위한 용기디자인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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