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남성매거진이라는 특정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레이아웃 작업 시 선행되어야 할 구성요소의 이론을 토대로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테마별 사례연구에서는 국내 독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큐(GQ), 에스콰이어(ESQUIRE), 맨즈헬스(Men's Health), 아레나(ARENA), 루엘(LUEL) 등에서 2013년 8월호와 9월호에 게재된 561개 칼럼(3,374 페이지) 중 40개 칼럼(72 페이지)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 작품을 매거진 별로 살펴보면 지큐 8개 칼럼(12p), 에스콰이어 10개 칼럼(14p), 맨즈헬스 6개 칼럼(12p), 아레나 7개 칼럼(18p), 루엘 9개 칼럼(16p) 등이다. 연구대상 작품은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무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편집디자이너 5인의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선정되었다. 선정된 작품은 각 구성요소별로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한 자료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제언, 이미지에 대한 제언, 색상에 대한 제언, 여백에 대한 제언 등으로 분류하여 레이아웃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디자이너가 적재적소에 필요한 레이아웃을 전개하는데 실질적 유용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인 레이아웃 방법을 도출하여 편집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국내 남성매거진의 레이아웃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을 살펴본 것으로 디자이너가 의식적으로 레이아웃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