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외적으로 유통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라이프스타일도 개성이 강하게 바뀌고 있다. 따라서 소비패턴의 변화도 복잡,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 생활의 가치관이나 태도 등도 변해가고 있다. 본 연구는 소매점 아이덴티티의 형성 요인과 소매점 선호요인에 따른 소비자의 인지도와 만족도,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들 사이의 차이와 관련성, 그리고 분석의 절차와 결과해석방법에 대한 분석을 위해,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소매점 아이덴티티에 대한 형성요인은 소매점 철학차원, 비주얼 마케팅차원, 소매점 행동차원에서 소매점 기업가치, 소매점 비전, 소매점 내외부 분위기, 광고, 소매점 로고심볼, 상품과 가격 구성, 상품과 직원서비스 품질, 사회적 책임활동, 지리적 여건 항목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소매점 선호요인에 따른 소비자 반응인 인지도와 만족, 태도 및 구매 의도는 브랜드 인지도의 평균 차이에 대하여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소매점 선호 요인에 따른 브랜드 만족도의 평균 차이에 대하여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소매점 선호요인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매점 태도의 평균 차이에 대해서도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소매점 선호요인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의도의 평균 차이도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소매점 선호요인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경쟁 소매점 아이덴티티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 차별화를 통하여 소매점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마케팅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단순히 제품을 파는 곳이 아닌, 스토리를 생산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체험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장소로써 독특한 스토리가 전개되어야 한다. 소매점을 통하여 기쁨, 즐거움,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되면, 그 소매점에 대한 시간을 증가시키고 태도, 충성도, 만족감이 증가하게 된다는 의미와 소비자들이 소매점에서 긍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감성적 체험 장소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증가시켜 방문횟수와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소매점 선호요인에 따라 소매점 인지도, 소매점 만족도, 소매점 태도, 구매 의도에 대해 해당 소매점 선호요인이 높게 나타나는 요인에 대한 소비자 특성과 적합한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Recently, is changing as desire of consumer by circulation environment change becomes various, and lifestyle is personality. Therefore, change of consumption pattern complexity as become various purchase desire of consumer and sense of values of life or attitude etc. And retail store environment requires change of marketing paradigm which various and new consumption culture is fast laying stress on consumer lifestyle.
This study analyzed through empirical study about degree of awareness and satisfaction, attitude and purchase by consumer response according to formation factors and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of retail store identity.
If summarize result that appear in this study, formation factor of retail store Identity before retail store enterprise value, retail store rain in retail store philosophy (0.743), visual marketing (0.835), retail store action (0.827), in retail store . Was expressed to outside atmosphere, advertisement, retail store logo and symbol, goods and price composition, goods and employee quality of servic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geographical conditions field. Also, was expressed by all relevant results about degree of awareness and satisfaction, attitude and purchase that is consumer response by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Suggestion point of study finding according to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retail store awareness difference express. Therefore, strengthening about high appeared leading person of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including retail store environment, brand, goods must attain in marketing strategic dimension with selection that is suitable retail store preference main point in consumer special quality in retail store. Also, according to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retail store satisfaction should be emphasized relevant retail store preference leading person with convenience, price, goods about leading person that appear high.
Retail store attitude convenience, price, goods and degree of purchase about leading person that retail store environment, convenience, brand and retail store preference factor appear high in consumer special quality in suitable marketing strategic dimension emphasize m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