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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5 - 1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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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이제 넓은 의미의 ‘삶의 방식’이나 좁은 의미의 ‘예술적 활동’이 아닌 경제적 기반으로서 역할을 한다. 그에 따른 문화예술 활동은 도시 경쟁력 관점에서 지역 내로서의 투자유도, 고용창출, 관광객유치, 소득증가 등 효과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도시마케팅 측면으로도 설명될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도시의 생산성의 증대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문화 예술은 소비자들을 끌어당겨 지역의 경제적 활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지역 문화 예술 산업이 지역발전에 매우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역 내 관련 산업들과 연관효과를 제공하며, 고용창출, 지역장소 랜드마크 마케팅 촉진 및 지역이미지 부각,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혁신을 높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활성화 전략으로 부산의 문화 자원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 그 결과에 근거하여 문화 예술을 통한 지역발전을 제안한다. 부산시의 도시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도시의 개발이나 확장보다는, 도시전반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형의 랜드마크 요소를 4M2S IPOC Matrix의 방법을 통해 도출하여 이를 도시 문화 예술 산업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화의 거리' ‘전통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한 축제’ 등 문화 예술을 기반으로 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동래학춤’과 ‘동래야류’를 통한 축제 그리고 해운대 달맞이고개에 밀집된 화랑을 중심으로 ‘달맞이 문화의 거리’ 조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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