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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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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7 - 6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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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개인의 국가이미지와 제품관여도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이러한 영향이 제품의 원산지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호주, 캐나다, 멕시코, 국내산 등 4가지 원산지 쇠고기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30대, 4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제품관여도에 따라 쇠고기 원산지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효과의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고, 국가이미지가 좋을수록 원산지 후광효과로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자유무역시장의 확대로 해외 브랜드 제품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기업들의 브랜드 포지셔닝과 광고 전략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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