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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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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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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출범 이후 무한 경쟁의 시대를 맞아 각각의 지역들이 특성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역브랜드화에 힘을 쏟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천의 도자기, 영덕의 대게, 부산의 영화제, 춘천의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을 비롯하여 함평의 나비축제 등 이미 많은 지역에서 개성과 특색을 지닌 지역브랜드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3 순천만 정원 박람회’가 2013년 4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순천시에서 6개월간 개최됨에 따라 순천시는 생태도시로서의 지역정체성 확립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빠른 산업화로 지역의 기술적인 발전에만 집약적인 노력을 펼친 결과 생태적으로 발생된 많은 부작용의 해결이 전 세계적인 과제가 되어버린 이 시점에 자연 생태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순천시의 생태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역의 수익창출과 더불어 자연과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순천시는 정원박람회가 일회적인 행사로 그치지 않도록 순천만을 비롯한 생태환경과 여러 문화재를 잘 보존하고 관리하고 박람회를 마치고 나서도 이와 유사한 성격의 축제나 행사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통해 순천시의 생태도시이미지를 확고히 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적인 발전보다는 질적인 발전에 힘을 쏟아 생태관광지로서의 특색을 갖추고 지역 시민 스스로가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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