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1 - 1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빠르게 발전하는 IT산업의 시장점유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 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IT제품의 주소비자(Core Target)라 여겨졌던 신세대 중심의 연구와 마케팅 전략수립에서 세대를 넓혀 다양한 잠재고객(Potential Customer)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실무적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기성세대 소비자의 주요성향이라 할 수 있는 정체이론적 성향과 IT 제품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 그리고 태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IT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 유형추출을 위해 3개 집단의 FGI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로 추출된 기술적 위험과 경제적 위험을 매개변인으로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을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는데, 검증결과 정체이론과 기술적 위험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게 나타났으며 기술적 위험과 태도의 관계 또한 강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었다. 정체이론적 성향과 경제적 위험의 연관성은 검증되었으나 경제적 위험과 태도와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IT 제품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지각된 위험의 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개인 성향에 따라 제품 및 브랜드의 소구전략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