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9 - 2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준화된 품질의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는 국내의 브랜드 쌀 시장에서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들에게 패키지의 디자인, 특히 생산지의 인지도의 반영여부 등은 중요한 선택요인이 된다. 따라서 생산지의 특성을 디자인에 내포시키는 것은 브랜드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디자인에 활용되는 시각적 기호들은 내포되어 있는 의미의 복잡성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그 의미의 본질을 파악하고 생산자의 의도가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정확히 전달되며 의미작용을 이루는지를 규명하는 것은 디자인 경쟁력을 위한 가치를 가질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을 안배한 8개의 브랜드를 선정한 뒤, 기호학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브랜드 쌀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해석체가 송신자가 의도한 의미와 일치 한다면 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는 기호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될 수 있다. 분석 결과, 많은 경우 생산자가 의도하는 바를 어느 정도 소비자에게 소구한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는 ‘최고’나 ‘청정한’, ‘정직한’, ‘전통 있는’ 등의 일반적인 개념들에 한정되었고, 지역적 특성과 상품의 특화성이 고르게 조화되며 반영되는 경우는 드물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제한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지의 지역적 특성이 더욱 내제될 수 있도록 보다 심도 있는 디자인적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