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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9 - 2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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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시장이 혼잡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비자가 특정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점점 힘들어진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상황과 소비자들이 다양한 광고에 노출된다는 문제와 관련하여 아이트래커 기법을 이용하여 광고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레이아웃에 따른 시각적 주의를 파악하고, 복잡한 광고 디자인 상황을 고려하여 유사한 레이아웃 유형별로 그룹지어 광고 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연구 범위는 피험자는 패션 잡지 광고의 주요 타깃층인 20-35세의 남녀로 선정하였고, 실험 절차는 아이트래킹 기법을 통하여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형별로 시각적 주의를 살펴봄과 동시에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사 유형 그룹별로 시각정보처리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시각적 주의는 유형에 따라 각각의 광고 구성 요소의 시각적 주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고, 둘째 레이아웃 유사 유형 그룹에 대한 체류시간, 최초응시시간, 재응시, 응시시간, 응시횟수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광고여백이 없고 광고이미지 크기가 큰 레이아웃 유형이 시각적 주의를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시각 주의를 통해 광고에 대한 시각처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 시각적 주의를 얻어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레이아웃 유형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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