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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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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척도법(MDS : Multidimensional Scaling)이란, 상표(기업 이미지)를 비롯하여 상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이나 응답자의 이상점과 같은 자극점들 간의 복잡한 다차원 관계를 2차원 평면이나 3차원 공간상에 단순한 구도로 시각화 하여 나타내주는 기법이다. 다차원척도법은 응답자의 어떤 대상에 대한 응답자들의 지각과 선호도에 관계되는 태도를 조사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분석기법으로써 시장세분화, 제품수명주기, 판매업체평가, 광고매체 선택 등을 결정하는 데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다차원척도법을 아용하여 하이브리드 카메라의 기능적 편익성을 변수로 마케팅 전략수립에서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제품들의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속성이나 특성을 선별하여 그 중에서 대표변수 12개를 추출하였으며, 모델 간의 상이성 거리행렬을 계산하기 위하여 거리측도 프로시저를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맵 상에서 모델 간의 포지션을 알아보기 위해 다차원척도분석(MDS)의 Alscal에 의한 통계방법을 실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Alscal에 의한 맵은 방향성이 없으므로 기준이 되는 축의 차원을 해석하고 하이브리드 카메라의 포지셔닝 맵과 결합하여 해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거리상 가장 유사성이 가까운 모델에는 Panasonic의 DMC GF2와 Olympus의 PEN-PL3, Samsung의 NX100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디지털 카메라는 기능적 편익 외에 상징적 편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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