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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7 - 1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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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마트폰은 통신수단이라는 본질적인 속성을 넘어서 개인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상징으로 그 가치가 확대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혁신제품인 스마트폰에 대한 가치와 태도가 암묵적 이론에 기반 한 개인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우리나라 스마트폰의 최대수출국인 미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암묵적 이론이 스마트폰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감성적 가치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감성적 가치는 외적 가치인 사회적 가치와 내적 가치인 감정적 가치로 보았다. 그 결과 암묵적 이론의 불변론적/가변론적 성향 중 가변론적 성향이 높은 미국 소비자가 사회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를 높게 인식하며,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감정적 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는 사회적 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감정적 가치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성향의 차이에 따라 동일한 제품도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신제품 개발의 방향성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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