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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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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민윤리학회 한국시민윤리학회보 한국시민윤리학회보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 - 9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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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남북한은 어느 때보다도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극한 대립 양상으로 보였다. 이러한 극단적 대립의 시기인 지난 4월 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의식을 조사했다. 통일의 필요성, 북한관, 통일교육 만족도, 통일정책에 대한 평가 등 12항목에 대하여 학생 254명을 사례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에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통일교육은 통일 논의를 공론화하고 우리 사회 내부의 통일역량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통일교육은 국민들의 통일 역량을 배양하고 나아가 남북한 사회의 문화적 통합을 이루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 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통일시대를 주도해 나가야 할 20대 청년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은 다른 세대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 통일문제에 대한 청년학생들의 낮은 인식은 최근의 일이 아니지만, 각종 통일관련 의식조사에서도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은 의식을 보여 왔다. 대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에서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통일부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통일논문’ 공모대회에 학생들이 참가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북한에 대한 실체를 충분히 이해시키기 위해서 각 대학에 설치된 ‘북한특수자료실’의 북한 원전을 활용하여 북한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2만 5천명 규모의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분단현장을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통일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한국의 20대들이 페이스북 등 SNS 활용비율이 높은데, 이를 활용한 통일교육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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